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카운터

today 0ltotal 4025
since 2005.09.22
RSS Feed RSS Feed

게시판

게시판상세

[산업동향] 농진청 개발 고글루코시놀레이트 배추,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 예방에 효과

글쓴이 식품생물자원 특허연구회 작성일 2025.07.31 22:07 조회수 324 추천 0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이 개발한 글루코시놀레이트 고함량 배추가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식물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 축적을 막아 세포 손상을 줄이고 암과 관련된 호르몬 생성과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진청은 2017년 소포자배양 기술을 이용해 고글루코시놀레이트 쌈배추를 개발했다. 이 쌈배추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중에서도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글루코라파닌과 글루코나스터틴이 일반 배추보다 10배 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 배추가 대장암세포 생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관련 내용을 특허 등록한 바 있다. 

 

경희대학교(이석근 교수 연구팀)와 함께 한 이번 연구에서 유리지방산을 처리한 간세포의 지방은 약 1.5배 증가했으나, 고글루코시놀레이트 쌈배추 추출물을 처리한 세포의 지방 축적량은 80%가량 감소했다.

 

9주간 고지방 식이를 한 쥐의 간 무게는 1.5배 증가했으나 고지방 식이를 하면서 고글루코시놀레이트 쌈배추 추출물을 함께 먹은 쥐의 간 무게는 1.16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

 

내장지방도 고지방 식이를 한 쥐가 3.3배 증가할 때 고글루코시놀레이트 쌈배추 추출물을 함께 먹은 쥐는 1.9배에 그쳐, 내장지방 축적 억제 효과도 있음을 확인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체내에서 이소티오시인산으로 전환돼 항산화 활성을 갖는다. 고글루코시놀레이트 쌈배추는 이 전환율이 배추속 대표적인 항산화 채소 브로콜리보다 최대 1.8배 높기 때문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 특허 2건을 출원했으며, 앞으로 인체 적용 시험과 기능성 인증 등을 거쳐 기능성 쌈배추를 상품화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요리법에 맞는 품종을 개발하고 수확 후 저장성을 개선하는 등 품질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출처 : 식품저널 foodnews(http://www.foodnews.co.kr)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